본문 바로가기
스파르타코딩클럽/앱개발 종합반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단_앱개발 종합반 2주차 회고

by heereal 2022. 10. 28.

2022.10.24 작성

2주차에 배운 내용

JSX 문법

  • <View> <ScrollView>
  • <Button> <TouchableOpacity>
  • <StyleSheet> 문법: flexDirection, justifyContent, alignItems
  •  모듈 시스템
  • 앱 화면 구성하기

 

2주차 과제 내용

앞으로 5주 동안 만들게 될 나만의 꿀팁 앱의 메인 화면 구성하기! 차근차근 화면을 완성해 나가는 재미가 있었다. 디테일에 집착하는 사람이라 스크롤 부분 색상도 내 맘에 드는 걸로 변경하고 하단에 게시물 부분도 폰트 사이즈나 텍스트 배치 등을 조절했다. 메인 사진도 바꿔주고 싶었지만 어플에 어울리는 사진을 찾지 못해서 아쉬웠다.

 

 

하얀 배경부터 시작해서 파란색 배경 깔고 텍스트 하나씩 입력하고 이미지 넣어가며 완성했다. 제일 어려웠던 부분은 텍스트나 컨테이너 정렬하는 것과 위치 및 크기 조정이었다. 그래서 만들면서 차라리 포토샵으로 만들어서 사진만 첨부하면 안 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ㅋㅋ 어쨌든 다 만들고 나니 너무 뿌듯하다🤗

 

 

즉문즉답

스파르타코딩클럽 온라인 강의에는 즉문즉답이라는 기능이 있다. 아침 9시~밤 12시에는 강의를 듣다가 문제가 생기면 즉문즉답 게시판에 코드를 첨부해서 질문을 남기고 보통 10분 안에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나는 웬만하면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구글을 검색하는 등 혼자 해결하려고 노력했다. 앱개발 강의를 듣기 전까지는... 웹개발 강의에서는 에러가 생기더라도 금방 해결할 수 있었는데 앱개발 강의를 들으면서는 정말 온갖 에러를 마주해서 너무 힘들었다.

 

내가 expo 어플에서 마주했던 온갖 에러 화면들... 특히 Unexpected token은 거의 하루 동안 날 괴롭혀서 github에서 몇 년 전에 남겨진 영어 댓글들까지 어설프게 해석해가며 노력했는데도 실패했었는데 다행히도 즉문즉답에서 6시간에 가깝게 답변을 받으며 해결할 수 있었다. 이때 진짜 앱개발에 악감정 가질 뻔했음😥 그래서 결론은 이 실시간 답변 기능으로 많은 도움을 얻었다는 것! 친절한 튜터님들께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든다ㅎㅎ

 

 

앱개발 종합반 2주차 느낀 점

일단 웹개발을 빨리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기 때문에 앱개발은 상대적으로 진도가 느린 부분이 있다. 게다가 코드 작성하면서 에러가 많이 발생해서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도 했다. 코드 저장하고 앱 화면 새로고침 기다릴 때마다 '제발 되라..!'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빌었던 기억이 난다. 앱개발 2주차 강의 들으면서 제일 많이 작성했던 것은 바로expo start😅

 

그리고 강의 들으면서 아쉬웠던 점이 하나 있는데 한 단계씩 실습을 함께 하면서 배우는 방법이 아니라 2주차 마지막 즈음에는 갑자기 완성된 코드 전체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고 일방적으로 설명해주시는 식으로 강의가 이루어져서 조금 당황스러웠다. 차라리 힌트를 주고 혼자 해보는 시간을 가지라는 식으로 강의가 이루어지거나 코드를 함께 작성해 나가는 식으로 강의가 이루어졌으면 더 좋았을 거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