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파르타코딩클럽/앱개발 종합반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단_앱개발 종합반 4주차 회고

by heereal 2022. 10. 30.

4주차 배운 내용

Fierbase

  • Fierbase 프로젝트 생성하기
  • 파일 저장소 스토리지에 이미지 올리기
  • 리얼 타임 데이터베이스에 JSON 파일 올리기
  •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읽기/쓰기/삭제하기

 

4주차 과제 내용

Fierbase를 이용하여 '꿀팁 찜' 페이지에 찜한 데이터 불러오기, '찜 해제' 버튼으로 찜한 데이터 삭제하기

 

앱개발 종합반 4주차 느낀 점

4주차는 2-3주차 내용보다는 수월하다고 느꼈다.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하는 방법 위주로 배웠는데 수업 들으면서는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막상 과제를 직접 해보려니 또 어렵게 느껴졌다. 머릿속으로는 이렇게 해야겠다 생각을 하지만 막상 코드를 짜려니까 어디를 어떻게 건드려야 할지 모르겠는 기분이었다.

 

내가 가장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내가 원하는 기능을 구글링해서 구현하는 것인데, 이번 과제를 예로 들자면 앱에서 버튼을 눌렀을 때 파이어베이스에서 데이터가 삭제되는 기능을 공식문서나 구글링을 통해서 구현하라는 것이었다. 근데 공식문서는 온통 영어라 이해가 안 되고 구글 검색 결과는 너무 처음 보는 것들이라 내가 원하는 기능에 맞춰 어떻게 수정을 해야하는 건지 헷갈렸다. 그리고 한번 에러가 나면 그걸 해결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경험이 있어서 에러에 대한 두려움도 있는 거 같다. 앱개발이 매력이 있기는 한데 어렵기도 한 복잡한 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