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파르타코딩클럽/내일배움캠프

[TIL] 내일배움캠프 React 과정 2022.11.03

by heereal 2022. 11. 3.

Today I Learned

  • 개인 페이지 최종 완성
  • 모든 페이지 통합하여 연결
  • 리액트 튜터님과 개인 상담
  • 발표 자료 만들기(ppt&대본)

 

🎉드디어 개인 페이지 완성🎉

 

어려웠던 부분

링크 클릭할 때 마우스 커서 모양 변경

버튼을 클릭했을 때 각 팀원의 페이지나 블로그로 이동하도록 링크를 성절해 놓았는데 마우스커서를 손 모양으로 변경해서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더욱 명시적으로 보여주고 싶었다. 방법은 굉장히 간단해서 해당 CSS 에 cursor: pointer;를 추가했다.

 

github 활용하기

팀프로젝트 완성이 우선이라고 생각해서 아직 git bash 사용방법은 익히지 못하고 github 사이트에서 직접 파일을 올리거나 수정하고 있다. 그래서 git pull 기능도 못쓰고 있어서 커밋될 때마다 코드를 복붙해와서 로컬저장소의 파일들을 수정해주고 있었다. 근데 한 번 전체적으로 파일을 업데이트 해주고 싶어서 폴더를 아예 삭제하고 gitclone으로 새로 불러오려고 했는데 폴더가 안 만들어져서 이것 때문에 잠시 고생을 했다. 해결 방법은 저장을 원하는 위치에(ex. 바탕화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GIT Bash Here'을 누른 후에 git clone을 했더니 바탕화면에 원하는 레파지토리를 불러올 수 있었다.

 

전체 페이지 통합하기

각자 완성한 개인 페이지를 메인 페이지와 연결하고 방명록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각 개인 페이지에 링크 연결은 제대로 되었는지 전체적으로 확인하는 데 오후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했다. 사실 나는 화면공유로 그 과정을 지켜보기만 했지만 이 과정에서 한 팀원 분이 굉징히 고생하셨다.👍🏻👍🏻

 

 

느낀 점

내일이 프로젝트 마감일이기 때문에 웹페이지도 통합하고 자료도 정리하고 마무리할 부분이 많았다. 모르는 부분은 팀원분들이 서로 알려주고 도움도 주면서 진행하고 있는데 다들 비전공자 입장에서 같이 배워나가는 입장이라 힘이 많이 되었다.  지금 9시가 넘어서 이 글을 쓰고 있는데 내일이 마감일이라 그런지 많은 분들이 zep에 남아있는 것이 재밌다ㅋㅋㅋ 저녁에는 A반에 가서 잠깐 오토바이도 타면서 기분전환도 했다~! zep이라는 온라인 공간에서 다같이 모여서 공부한다는 게 생각보다 재밌고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 10시 반까지 남아서 내일 발표를 준비했다. 분명히 피곤하긴 한데 왜 재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