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파르타코딩클럽/내일배움캠프

[TIL] 내일배움캠프 React 과정 2022.11.04

by heereal 2022. 11. 5.

Today I Learned

  • 팀프로젝트 발표
  • 팀프로젝트 KPT 회고 작성

 

느낀 점

오늘은 5일 동안 팀원들과 열심히 준비한 팀프로젝트의 발표가 있는 날이었다. 우리 팀의 발표로 인한 긴장감과 다른 팀들은 어떤 웹페이지를 만들었을까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발표가 시작됐는데 첫 조부터 엄청난 실력에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다른 팀들의 발표가 계속될수록 원래도 없던 자신감이 뚝뚝 떨어지기 시작했다.

 

나는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노베이스 상태로 웹개발 종합반 강의 하나만 듣고 이 정도 결과물이라면 완벽하진 않더라도 나름 만족한다고 생각했었는데 다른 분들에 비하면 내 수준은 아직 바닥에 있는 거 같다. 만약 저렇게 엄청난 실력자 분들과 팀이 된다면 그 실력을 어떻게 따라잡아야 할지 걱정이 되기도 했다.

 

하지막 발표를 들으면서 100% 낙담만 한 것은 아니었고, 새로 보는 기능들이 많아서 그것을 구현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동기부여가 되기도 했다. 돌이켜보면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철저히 내가 아는 지식 안에서만 구현했던 거 같다. 강의 들으면서 배웠던 html과 css, 부트스트랩 정도만 이용했고 자바스크립트는 배워본 적 없기 때문에 아예 고려조차 하지 않았다. 다른 팀들의 발표를 보면서 반응형 페이지, 모달, 호버 기능, 상단 이동 버튼 등 도전해보고 싶은 기능이 많아졌다. 그래서 주말 동안 우리 팀의 웹페이지를 혼자 조금씩 수정해보며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댓글